Chapter 1.
Kotlin
android: id : 버튼을 지정
android:layout_width: 버튼의 폭
android:layout_height:버튼의 높이
android:layout_alignParentStart:버튼을 왼쪽으로부터 배치
android:layout_alignParentTop:버튼을 위쪽으로부터 배치
android:layout_alignTop: 위쪽 정렬
android:layout_centerInParent:전체 화면이 가운데 정렬
android:layout_centerHorizontal: 수평 정렬
android:layout_centerVertical:수직 정렬
dp (dpi)
px : 픽셀
pt : 포인트
Chapter 2 . 코틀린 언어 훑어보기
1. 변수(변하는 수)와 상수(변하지 않는 수)
2. 함수 (코드들의 집합)
fun main() // 함수
//main 함수가 무조건 하나 이상 존재해야함
print() //프린터 함수
println() // 줄 바꿈하는 프린터 함수
3. 기본 자료형 ( 데이터의 형태 )
var : 가변 ( mutable type )
val : 불변 ( immutable type )
val num1:Int = 5
val num = 10
- byte : 8
- Short : 16
- int : 32
- Long : 64
4. 조건문/반복문
if 문
fun main() {
var num1 = 5
var num2 = 10
if ( num1 > num2 )
println( " num1 ")
else
println(" num2 ")
}
for 문
fun main() {
for (x in 1..9){
println("---$(x)단 ----")
for ( y in 1..9 ){
println("$x*$y=$( x*y )")
}}}
while 문
fun main() {
var x: Int = 1
car y : Int = 1
while (x <= 9)
println(" ----- $(x)단 ----")
while (y <= 9) {
println("$x*$y=$(x * y)")
y++
}
x++
y=1
}
}
5. 클래스
클래스
- 필드 :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
- 메서드 :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
class Animal ( var name : String , var Count:Int)
fun main() {
var a = Animal("곰",3)
var b = Animal("사자",7) // 인스턴스 생성
println("동물원에 ${a.name} 은 ${a.Count} 마리 입니다.")
}
6. 컬렉션
setOf() : 중복된 부분은 제외하고 출력
listOf() : 중복 숫자 제외 없이 출력
mapOf() :
- Key와 Value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Collection 입니다.
- List와 동일하게 가변형 Map와 불변형 Map이 있습니다.
7. 람다
: 코드가 간결해지는 장점
fun main() {
val a = fun() ( print("Hello") } //
a()
}
fun main() {
val a: () -> Unit = { println("Hello") }
a()
}
'공부 > 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o it! 깡샘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 첫째마당 (1~2장) (0) | 2024.05.19 |
---|---|
코틀린 3강으로 끝내기 feat.안드로이드 개발 섹션 1 (0) | 2024.05.04 |
3강으로 끝나는 코틀린 안드로이드 개발 섹션 0 (0) | 2024.04.13 |
하루 만에 배우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with 코틀린 - 4주차 (1) | 2024.04.06 |
하루 만에 배우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with 코틀린 (2주차) (0) | 2024.03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