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공부/Android

하루 만에 배우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with 코틀린 ( 1주차 )

by 유스베리이 2024. 3. 20.

Chapter 1.

 

Kotlin

android: id : 버튼을 지정

android:layout_width: 버튼의 폭

android:layout_height:버튼의 높이

android:layout_alignParentStart:버튼을 왼쪽으로부터 배치

android:layout_alignParentTop:버튼을 위쪽으로부터 배치

 

android:layout_alignTop: 위쪽 정렬

android:layout_centerInParent:전체 화면이 가운데 정렬

android:layout_centerHorizontal: 수평 정렬

android:layout_centerVertical:수직 정렬

 

dp (dpi) 

px : 픽셀

pt : 포인트

 

 

 

Chapter 2 . 코틀린 언어 훑어보기

1. 변수(변하는 수)와 상수(변하지 않는 수)

 

2. 함수 (코드들의 집합)

fun main() // 함수
//main 함수가 무조건 하나 이상 존재해야함
print() //프린터 함수
println() // 줄 바꿈하는 프린터 함수

 

3. 기본 자료형 ( 데이터의 형태 )

var : 가변  ( mutable type )

val : 불변 ( immutable type )

val num1:Int = 5
val num = 10

 

- byte : 8

- Short : 16

- int : 32

- Long : 64

 

4. 조건문/반복문

if 문

fun main() {

var num1 = 5
var num2 = 10

	if ( num1 > num2 )
    	println( " num1 ")
    else
    	println(" num2 ")
  }

 

for 문

fun main() {


for (x in 1..9){
	println("---$(x)단 ----")

for ( y in 1..9 ){
	println("$x*$y=$( x*y )")
    }}}

 

while 문

fun main() { 
var x: Int = 1
car y : Int = 1
while (x <= 9)
println(" ----- $(x)단 ----")
while (y <= 9) {
println("$x*$y=$(x * y)")
	y++
    }
    x++
    y=1
    }
    }

5. 클래스

클래스

- 필드 :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

- 메서드 :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

 

class Animal ( var name : String , var Count:Int)

fun main() {
	var a = Animal("곰",3)
	var b = Animal("사자",7) // 인스턴스 생성

	println("동물원에 ${a.name} 은 ${a.Count} 마리 입니다.")
}

 

6. 컬렉션

setOf() : 중복된 부분은 제외하고 출력

listOf() : 중복 숫자 제외 없이 출력

mapOf() :

  • Key와 Value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Collection 입니다.
  • List와 동일하게 가변형 Map와 불변형 Map이 있습니다.

7. 람다

: 코드가 간결해지는 장점

fun main() {

val a = fun() ( print("Hello") } // 
a()




}

fun main() {
val a: () -> Unit = { println("Hello") }
a()
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