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1. 개발환경 준비하기
1-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
developer.android.com
1-2 첫 번째 앱 만들기
package name 은 앱의 식별값
save location 은 프로젝트 파일들이 저장되는 루트 디렉터리
language 는 안드로이드 앱을 어떤 언어로 개발할 것인지를 나타냄
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개발 언어로 Kotlin 과 Java 를 지원
Minimum SDK 는 앱이 설치되는 최소 SDK 버전
SDK매니저
- 안드로이드 SDK 를 관리할 수 있는 SDK 매니저
가상 기기
AVD ( Android virtual device) : 에뮬레이터 (Emulator)
1-3 앱 실행하기
실제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는 방법
배포파일
안드로이드 앱의 배포 파일
- APK : 안드로이드의 전통적인 배포 파일로서 컴파일된 코드와 리소스를 묶어서 키로 서명한 것
- AAB : 2018년 구글에서 발표한 새로운 안드로이드 앱 배포 파일
2.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구조
2-1 안드로이드 소개
안드로이드 특징
- 안드로이드는 공개운영체제인 리눅스를 기반으로합니다.
- 안드로이드앱은 자바나코틀린언어를 이용해 개발합니다.
- 안드로이드운영체제의 주요부분과 라이브러리,구글에서 만든 앱 등의 코드는 대부분 공개되어있습니다.
-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구글뿐 아니라 여러 제조업체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.
- 안드로이드앱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.
-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는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평등하다는 사상을 바탕으로, 모바일에 기본으로 탑재된 앱과 개발자가 만든 앱이 똑같은 환경에서 똑같은 API를 이용합니다.
안드로이드는 자바 클래스를 런타임 때 그대로 실행하지 않고 DEX 파일로 컴파일함
DEX 파일을 해석하는 ARTAndroid runtine 에서 실행
2-2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특징
컴포넌트 기반으로 한 개발
- 컴포넌트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
컴포넌트 종류
- 액티비티 화면을 구성
- 서비스 백그라운드 작업을 함
- 콘텐츠 프로바이더 앱의 데이터를 공유
-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시스템 이벤트가 발생할 때 실행되게 함
액티비티는 Activity, 서비스는 Service, 콘텐츠 프로바이더는 ContentProvider,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는 BroadcastReceiver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만듭니다
2- 3 앱 구성 파일 분석
#리소스 폴더
- drawable: 이미지 리소스
- layout: UI 구성에 필요한 XML 리소스
- mipmap: 앱 아이콘 이미지
- values: 문자열 등의 값으로 이용되는 리소스
- 리소스를 식별하기 위한 int형 변수가 R.java 파일에 등록
- res/layout/test.xml 파일이라면 R.layout.test라고 이용
- res 하위의 폴더명은 지정된 폴더명을 사용해야 합니다.
- 각 리소스 폴더에 다시 하위 폴더를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.
- 리소스 파일명은 자바의 이름 규칙을 위배할 수 없습니다.
- 리소스 파일명에는 알파벳 대문자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
# 레이아웃 XML 파일 : 화면 구성하는 레이아웃 XML 파일
# 메인 액티비티 파일
setContentView() 함수는 매개변수에 지정한 내용을 액티비티 화면에 출력
R.layout.activity_main으로 지정했으므로 res/layout/activity_main.xml 파일에 구성한 내용을 화면에 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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